Switch문 동작 원리
switch문은 값에 따라 다른 로직을 수행할 때 사용한다.
형식
switch 비굣값 {
case 값1:
문장
case 값2:
문장
default:
문장
}
- 비굣값과 case값이 같으면 해당 case문장을 수행하고 switch문을 종료한다.
- 같은 값이 없으면 default 문장을 수행한다. (default는 생략 가능하다.)
그래서 switch문 언제 씀?
복잡한 if else문을 깔끔하게 변경 가능함.
- Before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day := 3
if day == 1 {
fmt.Println("첫째 날입니다")
fmt.Println("오늘은 팀미팅이 있습니다.")
} else if day == 2 {
fmt.Println("둘째 날입니다")
fmt.Println("새로운 팀원 면접이 있습니다.")
} else if day == 3 {
fmt.Println("셋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설계안을 확정하는 날입니다.")
} else if day == 4 {
fmt.Println("넷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예산을 확정하는 날입니다.")
} else if day == 5 {
fmt.Println("다섯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최종 계약하는 날입니다.")
} else {
fmt.Println("프로젝트를 진행하세요")
}
}
- After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day := 3
switch day {
case 1:
fmt.Println("첫째 날입니다")
fmt.Println("오늘은 팀미팅이 있습니다.")
case 2:
fmt.Println("둘째 날입니다")
fmt.Println("오늘은 면접이 있습니다.")
case 3:
fmt.Println("셋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설계안을 확정하는 날입니다.")
case 4:
fmt.Println("넷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예산을 확정하는 날입니다.")
case 5:
fmt.Println("다섯째 날입니다.")
fmt.Println("최종 계약하는 날입니다.")
default:
fmt.Println("프로젝트를 진행하세요")
}
}
다양한 switch문 형태
1️⃣ 한 번에 여러 값 비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day := "thursday"
switch day {
case "monday", "tuesday": // ❶
fmt.Println("월, 화요일은 수업 가는 날입니다.")
case "wednesday", "thursday", "friday": // ❷
fmt.Println("수, 목, 금요일은 실습 가는 날입니다.")
}
}
- 하나의 case는 하나 이상의 값을 비교할 수 있다.
2️⃣ 조건문 비교
단순히 값만 비교할 수 있는게 아니라 if문 처럼 true가 되는 조건문을 검사할 수 있다.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temp := 18
switch true {
case temp < 10 || temp > 30:
fmt.Println("바깥 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아닙니다.")
case temp >= 10 && temp < 20:
fmt.Println("약간 추울 수 있으니 가벼운 겉옷을 준비하세요")
// 이미 두 번째 case를 실행했기 때문에 검사하지 않습니다.
case temp >= 15 && temp < 25:
fmt.Println("야외활동 하기 좋은 날씨입니다")
default:
fmt.Println("따뜻합니다.")
}
}
- 비굣값을 true로 할 경우 case의 조건문이 true가 되는 경우 실행된다.
- 비굣값을 적지 않는다면 default값으로 true를 사용한다.
- switch { ... }
3️⃣ switch 초기문
if문과 마찬가지로 switch문에서도 초기문을 넣을 수 있다.
형식
switch 초기문; 비굣값{
case 값1:
...
case 값2:
...
default:
}
예제 1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getMyAge() int {
return 22
}
func main() {
switch age := getMyAge(); age { // getMyAge() 결과값 비교 ❶
case 10:
fmt.Println("Teenage")
case 33:
fmt.Println("Pair 3")
default:
fmt.Println("My age is", age) // age값 사용
}
fmt.Println("age is", age) // error - age 변수는 사라졌습니다. ❷
}
예제 2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getMyAge() int {
return 22
}
func main() {
// age 변수 선언 및 초기화
switch age := getMyAge(); true { // ❶
case age < 10:
fmt.Println("Child")
case age < 20:
fmt.Println("Teenager")
case age < 30:
fmt.Println("20s")
default:
fmt.Println("My age is", age) // age값 사용
}
}
const 열거값과 switch
const 열거값에 따라 수행되는 로직을 변경할 때 switch문을 주로 사용한다.
예제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ColorType int // 별칭 ColorType을 선언하고 Const 열거값 정의 ❶
const (
Red ColorType = iota
Blue
Green
Yellow
)
// 각 ColorType 열거값에 따른 문자열을 반환하는 함수
func colorToString(color ColorType) string { // ❷
switch color {
case Red:
return "Red"
case Blue:
return "Blue"
case Green:
return "Green"
case Yellow:
return "Yellow"
default:
return "Undefined"
}
}
func getMyFavoriteColor() ColorType {
return Blue
}
func main() {
fmt.Println("My favorite color is", colorToString(getMyFavoriteColor()))
}
switch문을 사용해 색깔을 나타내는 열거값을 문자열로 바꾸는 함수이다.
break와 fallthrough 키워드
일반적으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switch문의 각 case 종료시에 break 를 사용해야 다음 case로 코드가 이어서 실행되지 않고 switch문을 빠져나가지만
Go언어는 break를 사용하지 않아도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switch문을 빠져나가게 된다.
그러면 반대로 하나의 case문을 실행 후 다음 case문까지 같이 실행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.
예제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a := 3
switch a {
case 1:
fmt.Println("a == 1")
break
case 2:
fmt.Println("a == 2")
case 3:
fmt.Println("a == 3")
fallthrough //
case 4:
fmt.Println("a == 4")
case 5:
fmt.Println("a == 5")
default:
fmt.Println("a > 4")
}
}
fallthrough 키워드는 코드를 보는 사람에게 혼동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걸 권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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